본문 바로가기
이슈

아파트 터널 산불 화재 대피 어떻게 할까?

by 떠우떠웅 2022. 12. 29.

최근 들어 불에 대한 피해가 많은 가운데 불이 났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코를 젖은 수건으로 가리고 고개를 숙이고 피한다가 정답일까요? 반반일 거 같습니다.

 

아파트나 산불 화재 시 어떻게 대응할까?

아파트나 산불 화재시 코를 젖은 수건으로 가리고 아래 방향으로 피하는 게 정답입니다. 대부분의 화재의 경우 불에 타서 위험을 당하는 경우보다 흡입하는 연기로 인해 위험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쪽보다는 아래쪽으로 피하는 게 제일 좋은 방향성입니다. 연기가 위쪽으로 계속 올라오기 때문에 호흡기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화재를 늦게 인지했다면 위쪽이던 옆쪽이던 호흡이 가능하다 싶은 곳으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무조건 피해서 숨을 쉴 수 있는 곳으로 피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겁니다. 매뉴얼은 아래쪽으로 피하는 것이 맞지만 숨을 쉴 수 있는 곳으로 피해서 구조를 기다리는 게 맞습니다. 119가 그 안에 충분히 화재를 진압할 수 있을 겁니다.

 

터널 화재는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까요?

터널 화재는 차를 버리고 가야 합니다. 후진으로 가서 뒤에 차가 없을 경우는 상관없지만 뒤에 차가 있을 경우와 2차 사고를 생각한다면 차를 버리고 화재 반대방향으로 고개를 숙이고 뛰는 것이 최고입니다. 호흡기로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화재 사고에서 제일 많은 사고이기 때문에 고개를 숙이고 최대한 빠르게 차를 아끼지 말고 피하는 게 최선입니다. 절대 차에 남아 있으면 안 됩니다. 어차피 차가 연기로 쌓이게 되면 질식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고개를 숙이고 연기에 질식되지 않게 최대한 빠르게 화재 반대방향으로 가는 게 최선입니다. 생명보다 중요한 건 없습니다. 

 

화재 시 대응 요령

화제시 불을 처리할 수 있는가 고민은 잠깐하고 안 되겠다 싶으면 도망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119에 도움을 청하는 게 최선입니다. 여러 사람에게 최대한 도움을 청하고 도망치세요. 건실한 성인 남자면 모르겠지만 불을 쉽게 제압하는 일을 쉬은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저희 가족에게는 그냥 도망가고 119에 신고하라고 교육합니다. 분명 화재를 제압할 수 없는 아이는 도망가서 살아있는 게 최선입니다. 119는 전문가입니다. 전문가에 도움을 청하게 교육하는 게 최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