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겨울철 얼음 낚시 빙어낚시 준비물 및 꿀팁

by 떠우떠웅 2023. 1. 9.

겨울엔 갈 때가 별로 없어서 고민 중 얼음낚시를 한번 가보자 해서 재작년부터 빙어 낚시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족들과 짬 내서 가기에 아주 좋더라고요. 아이들이 얼음 위에서 노는걸 신기해하기도 하고요. 오늘은 빙어낚시 준비물 및 꿀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빙어 낚시 필수 준비물

남부 지방에는 유료낚시터가 없으니까 그냥 빙어가 나오는 곳을 장비를 사서 얼음이 꽁꽁 어는 날까지 가다렸다가 갑니다. 준비해 갈 것도 많고 채비도 어느 정도 갖춰야 합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낚싯대랑 바늘 구더기만 망치만 가져갔다가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

 

낚시대

너무 허접한 낚싯대 말고 인터넷에 보면 전동으로 되는 가성비 좋은 낚시대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2만원 초중반이면 구입가능하니까 애들이 쓰는 막대기 낚시대 말고 어느 정도 쉽게 잡을 수 있는 그런 낚싯대를 구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료낚시터가 아니니까 뭐든 신속해야 합니다. 

 

낚시 바늘

빙어용 낚시 바늘도 요즘 시중이나 인터넷에 많이 팝니다. 일제산을 특히 많이 씁니다. 빙어용으로 사야 되는 게 빙어는 작은 고기니까 낚시 바늘도 작아야겠죠? 꼭 준비해야 합니다.

 

구더기

낚시점에 팝니다. 미끼로 쓸 거예요. 가족분들 중에 구더기를 보고 놀라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구더기를 잘라서 씁니다.

 

가위 또는 커터칼

가위나 커터칼은 필수입니다. 빙어가 먹기 좋은 크기로 구더기를 잘라서 써야 하는데 안가 저 가면 대략 난감합니다.

 

아이스 오거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5만 원 정도 하는 데 얼음을 뚫어야 하자나요. 처음에 이거 모르고 망치랑 도끼로 뚤었는데 얼음 뚫다가 1시간 이상 지나 갔습니다. 1시간째 뚫고 있는데 다른분이 아이스 오거 가지고 와서 30초 많에 뚫더라구요. 다음 빙어낚시때 바로 사가지고 갔습니다.

 

빙어낚시 선택형 준비물

빙어 낚시에 필수 준비물은 낚시를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거고 선택형 준비물들은 추위를 피하기 위하거나 낚시에 도움이 되는 준비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텐트

처음엔 그냥 얼음 위에서 했는데 텐트를 치고 하시더라고요. 하긴 얼음 위라서 아주 춥습니다.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저가형 텐트 하나 정도는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의자

바닥에 안 자서 낚시를 즐길수는 없자나요. 바람을 막았으니 의자에 안자서 편안하게 빙어를 잡아보자고요. 

 

휴대용 히터 & 버너 

텐트 안에다가 휴대용 히터를 켜 놓으면 이제 편하게 낚시할 맛이 납니다. 편하게 낚시만 하기는 그렇잖아요. 버너를 가지고 물을 끓이던 라면을 끓이던 해서 먹으면서 하면 하루종일 낚시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요리용 비닐장갑

요리용으로 딱 달라붙는 장갑 있잖아요. 구더기 손질해야 하는데 맨손으로 하기는 그러니까 챙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먹거리

낚시만 하실 거 아니니까 컵라면이라던지 가족들 먹을걸 적당이 챙겨가세요. 아이들과 같이 가셨으면 따뜻한 물도 꼭 챙겨가세요. 

 

어군 탐지기

이건 가격대가 조금 비쌉니다. 중고로 사도 20~30만 원 정도 하는데 굳이 사도 되고 안 사도 됩니다. 저희는 하나 구매했는데 빙어가 나오는 자리에는 이미 사람들이 채비를 끝내고 앉아 있습니다. 

 

 

빙어낚시 꿀팁

물고기들도 밥 먹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오전 6~10시 사이나 저녁 4시부터 10시 사이에 대부분 낚시를 합니다. 그 시간대가 제일 잘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잘 안 나오면 자리를 몇번쯤옴겨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군 탐지기가 없으니 얼음 구멍을 몇 개 내야겠죠. 그리고 빙어가 나오기 시작하면 줄을 풀었던 길이를 기억해두었다가 그 위치에 계속 두세요. 빙어도 집단성이 있어서 계속 나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잡으려고 하지 마시고 얼음 위에서 가족들과 추억을 쌓는다고 생각하고 즐겁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