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매월 30만원 지급하는 맞벌이도 청년수당 가능했던 이유

by 떠우떠웅 2022. 11. 11.

이번으로 4회 차 청년수당을 지급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청년수당을 신청할 당시 청년수당이 받는 것이 불가능할 줄 알았는데 청년수당 대상 자였더라고요. 저는 맞벌이에 3인 가족이었음에도 지급대상자였습니다.

 

매월 30만 원씩 지급받는 청년수당 맞벌인데 가능했던 이유

 

가구당 소득 측정

 

보통 청년수당이든 정부에서 지급하는 수당은 가구당 연소득을 따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는 3인 가구이고 아내와 저의 연봉 합산은 7천만 원이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보통 정부에서 3인 가족 기준으로 지원해주는 연봉의 최저점은 5천만 원 이하입니다. 가구당 소득 측정의 기준이 건강보험 납입자 기준이라서 가능했습니다.

 

건강보험 납입자 기준

 

아내는 건강보험은 본인 급여에서 나가기 때문에 저희 가구 구성원으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저는 2인 가구가 되는 것입니다. 저의 자녀와 저 2인 가구가 되는 셈이죠. 그런데 저는 연봉이 4만 원 후반입니다. 2인 가구여도 4천만 원 초반이 해당사항인데 어떻게 청년수당을 받았을까요? 이건 부모님이 일을 하지 않아서 제가 부모님 건강보험을 납입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3인 가구가 되었고 3인가구 연봉 5천만 원 이하로 벌기 때문에 해당요건이 충족했던 겁니다.

 

건강보험 납입 확인은 어떻게 할까?

 

이건 건강보험 납입이라고 포털에 검색을 하면 누구에 건강보험을 납입하고 있는지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이런 기준을 몰라서 안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확인해 보니 대상자여서 4회 차 지급을 받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모님 건강보험을 납입하고 계시다면 납세의 의무를 성실이 이행한 국민으로서 청년수당의 신청대상임으로 다른 조건이 맞다면 한 번쯤 신청해보세요. 실제로 귀찮아서 청년 수당을 신청하지 않는 분들이 많아서 신청하면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게에서 주는 복지성 해택은 누리는 게 맞는 겁니다. 단 지자체 별로 청년수당 지급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