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용접사 일당 용접 조공 얼마나 받나

by 떠우떠웅 2023. 4. 14.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용접 국비 모집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용접을 배우면 실제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용접사 일당 어느 정도 받는지 용접 조공 얼마나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용접사 일당

용접사는 종류가 무긍무진합니다. 취업 알선업체에서 용접을 아무리 배운다고 해도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없으며 실제로 가면 용접 조공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력에 따라 일당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고 용접 일은 쉽게 늘지 않고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용접 기술들도 많이 있습니다.

 

 

용접사 기능별 일당

용접사는 경력으로 일당을 측정하는 경우도 있고 경력으로 일당을 측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기능별 일당이라고 하지만 경력이 그만큼 있어야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노력이 어느 정도 들어가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용접사에 일당 기능은 개인적인 판단이므로 참고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10년 이상 A급 일당

10년 이상이라는 것은 예시이고 A급이라는 말은 RT를 찍어서 결함이 나오지 않는 경우 또는 RT를 찍어서 결함이 나왔는데 그걸 수정할수 있는 경우에 용접 기술을 가진 사람의 일당은 30만 원~6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용접 기술 중에도 결함을 잡아낼 수 있는 사람들을 보통은 A급이라고 부르며 이런 사람들은 현장 소장들도 함부로 하지 못합니다. 10년 이상이라고 해도 노력하지 않으면 A급이 될 수 없고 5년 일을 했어도 열심히 더 노력한 사람들은 용접 결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5년 이상 B급 용접사 일당

5년 이상 B급 용자사라고는 했지만 일반 용접을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사람들을 B급 용접사라고 하겠습니다. 용접 산소절단 그라인더 기술을 쓸 줄 알며 보통 현장에서 일반적인 용접을 붙이거나 제관 업체에 다시시는 분들에 일당은 2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 받으신다고 보면 됩니다. 

 

2년 이상 C급 용접사 일당

보통 용접 조공을 하다가 용접을 이제 시작하신 분들은 많은 기술을 요하지 않는 적당한 제품군들의 용접일을 합니다. 이런분들에 일당은 15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로 많은 기술을 요하지 않고 단순한 용접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2년 이하 용접 조공

용접 조공이라고 하는데 용접일을 얼마 하니 않고 청소 그라인더 위주로 일을 하며 용접사를 따라다니는 기간은 적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2년도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13만 원에서 15만 원을 받고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접사 노동강도

용접은 3D업종중에 하나입니다. 용접은 현장에 분진이 아주 많이 있고 용접가스 철가루가 많이 배출됩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실제로 현장에 가보면 일반 공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노동강도는 최 상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용접일은 탄광다음으로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접을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A급 용접사로 발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